생활정보 / / 2023. 6. 10. 16:00

세금 역차별 해소, 국산차 세금 낮아진다│7월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국내 자동차 세금 정책

세금 역차별 해소, 국산차 세금 낮아진다│7월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국내 자동차 세금 정책

 

국산차를 구입하려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이제 국산차와 수입차의 세금 역차별이 해결됩니다. 새로운 세금 계산 방식이 시행되어 국산차의 세금 부담이 18% 줄어드는 바람에 소비자 가격도 내려갑니다. 이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목차

     

     

    국세청에서 20237월부터 시행할 새로운 세금 계산 방식에 따르면, 국산차에 부과되는 세금이 줄어들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기존에는 국산차의 세금이 판매 단계의 유통 비용과 이익을 포함한 가격에 기반하여 부과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국산차의 세금 부담이 더 커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국산차 과세 역차별 문제

     

    계산기준 변화

    그런데 이제 이런 문제가 해결될 참입니다. 국세청은 국산차와 수입차의 세금 부과 기준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기준판매비율심의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준판매비율이 18%로 결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71일부터는 국산차의 세금 부과 기준이 18% 낮아지게 될 것이랍니다. 이는 그만큼 소비자가 부담하는 가격도 줄어들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세제개편에 따른 국산차가격 인하

    ※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230607 7월부터 국산차, 수입차 세금 역차별이 시정됩니다.pdf
    1.80MB

     

     

    특히, 제조사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국산차의 경우, 제조 단계 이후의 유통 비용과 이익이 가격에 포함되어 세금이 부과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 부분이 제외되어 세금이 부과되므로, 소비자에게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반응

    이런 소식에 대한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입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이번 세제 개편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협회 측은 "이번 개선으로 국산차와 수입차 간의 세금 차이가 줄어들어 더욱 공정한 경쟁 환경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세금 부담이 줄어드는 변화는 결국 소비자에게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며, 국산차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어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국산차의 성장과 발전이 더욱 기대되는 바입니다. 이번에 국산차를 구매하려고 계획 중이셨다면, 이번 세제 개편 소식을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또 다른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본 포스팅은 국세청 보도자료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