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 2023. 6. 9. 15:24

아파트 면적 측정│분양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 이해하기

아파트 면적 측정│분양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 이해하기

 

여러분이 부동산을 찾아볼 때 '분양면적',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서비스면적' 등 다양한 면적 표기를 접하게 됩니다. 이들은 모두 다른 것인데, 과연 각각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본인의 집 면적을 정확히 알아보는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

  • 아파트의 주요 면적인 판매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 계약면적, 서비스면적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거래 시 집의 실제 크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목차

     

    분양면적

    분양면적 또는 공급면적이란 아파트의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친 면적을 말합니다. 주로 아파트의 평수를 말할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33, 25평의 기준은 바로 이 분양면적입니다.

     

    전용면적을 확인하지 않고 부동산이나 앱을 통해 면적을 확인하고 집을 보러 갔을 때 생각보다 작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는 주거공용면적까지 더해진 분양면적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분양면적은 일반적으로 전용면적보다 약 20-25% 정도 큽니다.

     

    분양면적(공급면적) =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

     

     

    전용면적

    전용면적이란 각 가구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입구 안의 방, 거실, 부엌, 화장실 등 실제 주거목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입구 안에서 실제 주거목적으로 사용되는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는 서비스면적으로 분류되어 전용면적에서 제외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제 집의 크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용면적이 얼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서비스면적을 포함한 면적을 실제 면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단독주택의 경우 동일한 전용면적이라도 아파트나 연립주택과 같은 다가구주택보다 면적이 작아지는데, 이는 면적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단독주택의 전용면적은 외벽 중심선을 기준으로 설정하고, 면적에는 외벽의 두께의 반이 포함되고, 다가구주택의 경우 보이는 주택의 전용사용 면적을 기준으로 사용하므로 단독주택의 면적은 외벽의 두께의 반만큼 감소합니다.

     

     

    공용면적

    공용면적이란 말 그대로 여러 가구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말합니다. 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과 기타 공용면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공용공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기타 공용면적은 건물 외부의 커뮤니티 시설, 지하주차장, 관리실, 노인회관 등 보조 시설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계약면적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분양면적에 기타 공용면적을 더하면 실제 계약면적이 계산됩니다.

     

    그러나 발코니 등의 서비스면적은 계약면적에서 제외됩니다.

     

    동일한 계약면적이라도 전용면적의 크기와 서비스면적의 크기에 따라 집의 크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계약면적 = 분양면적(공급면적) + 기타 공용면적

     

     

    서비스면적

    서비스면적이란 아파트를 판매할 때 주택 사업자가 제공하는 면적으로, 외부와 접하는 전면, 후면 발코니(일명 베란다)를 따라 추가된 면적을 말합니다.

     

     

    이는 건축률, 전용면적, 공용면적, 분양면적, 계약면적 등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면적이기에 서비스면적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분양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 계약면적, 서비스면적 등의 주택 면적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요약하면, 분양면적(공급면적)은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이고, 전용면적은 입구 안의 주거 공간, 공용면적은 우리 집을 제외하고 함께 사용하는 공용 공간, 서비스면적은 테라스, 베란다, 발코니, 계약면적은 분양면적 + 기타 공용공간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제곱미터() vs ()

    에서 제곱미터()로 주택 면적의 단위가 바뀐 것은 법정 단위 사용을 의무화한 2007년부터입니다. 1평은 대략 3.3제곱미터입니다. 집이 33평이라면, 33*3.3을 계산하여 108.9가 됩니다. 아파트의 평은 분양면적을 기준으로 하므로, 33평은 주거 면적 84와 공용 면적 25의 합계 크기를 의미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